자바 클래스와 객체, 진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클래스와 객체... 용어만 들어도 어렵게 느껴지셨다면 이 글을 읽고 나면 생각이 바뀌실 거예요.
안녕하세요! 자바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요즘 '클래스'와 '객체'를 배우고 있는데요, 이 개념들이 처음엔 좀 막연하게 느껴졌어요. 무슨 상자 같기도 하고, 설계도라더니 그게 무슨 말이지 싶었죠. 하지만 생활 속 비유로 풀어보니까 한결 이해가 쉬워지더라고요. 오늘은 저처럼 입문자 분들이 클래스와 객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보겠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개념, 지금부터 함께 정복해봐요!
클래스란 무엇인가?
자바에서 클래스를 가장 쉽게 설명하자면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즉, 현실 세계의 어떤 개념이나 사물을 코드로 표현할 때 사용하는 틀이죠.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클래스를 만들면, 브랜드, 색상, 속도 같은 속성(필드)과 출발, 정지 같은 동작(메서드)을 정의하게 됩니다.
클래스는 일종의 청사진이에요. 설계도가 있어야 실제 물건을 만들 수 있듯,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만들어냅니다.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이기 때문에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은 핵심 중의 핵심입니다.
객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객체는 클래스라는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제로 생성된 실체입니다. 쉽게 말해, 클래스를 통해 찍어낸 하나의 제품인 거죠. 위에서 예로 든 자동차 클래스로 만든 진짜 자동차가 바로 객체입니다.
개념 | 설명 |
---|---|
클래스 | 설계도, 구조 정의 (속성과 동작) |
객체 | 클래스를 바탕으로 생성된 실체 (메모리에 존재) |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를 통해 각각의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유지보수와 확장이 훨씬 쉬워집니다. 현실 세계를 코드로 모델링하기에 적합하죠.
자바 클래스의 기본 구조
자바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돼요. 실제로 코드를 짜보면서 확인하면 더 쉬워요.
- 클래스 이름 (보통 대문자로 시작)
- 속성(필드): 클래스가 가지는 데이터
- 생성자: 객체 생성 시 초기화 담당
- 메서드: 동작, 행동을 정의
public class Car {
String color;
int speed;
public Car(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this.speed = 0;
}
public void drive() {
speed += 10;
System.out.println("주행 중! 현재 속도: " + speed);
}
}
객체 생성과 사용 방법
클래스를 만들었다면, 이제 그걸 바탕으로 객체를 생성해봐야겠죠? 자바에서는 new 연산자를 사용해서 객체를 만듭니다. 객체를 만들면 그 안에 있는 변수와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Car myCar = new Car("빨강");
myCar.drive(); // 주행 중! 현재 속도: 10
객체 생성 시 생성자가 자동으로 호출되고, 그 안에서 필드 초기화를 합니다. 객체를 여러 개 만들면 각각 독립된 상태를 가집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실생활 비유
이 개념이 어려운 이유는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현실적인 예로 비유해볼게요. 생각해보세요:
비유 요소 | 설명 |
---|---|
클래스 = 붕어빵 틀 | 붕어빵 모양을 찍어내는 설계도 |
객체 = 붕어빵 | 틀에서 나온 실제 붕어빵 하나하나 |
필드 = 붕어빵 안의 팥 | 객체의 고유 정보, 속성 |
메서드 = 붕어빵 먹는 방법 | 객체가 할 수 있는 동작 |
클래스 vs 객체, 헷갈릴 때 정리법
여전히 헷갈리신다면 아래 항목을 외워두세요. 이걸 보면 언제든 정리됩니다.
- 클래스는 정의, 객체는 실체
- 클래스는 new로 객체를 만든다
- 클래스는 설계도, 객체는 제품
- 객체는 클래스가 있어야 존재 가능
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 없이 객체가 존재할 수 없어요. 클래스가 있어야 객체도 만들어질 수 있거든요.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두 개는 뗄 수 없는 관계예요.
클래스를 정의한다고 실행되진 않아요. 반드시 객체를 생성하고 메서드를 호출해야 동작이 시작됩니다.
클래스는 틀일 뿐, 실제 동작은 객체가 생성된 후에 시작됩니다.
보통 필드(속성), 생성자, 메서드가 들어갑니다. 클래스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고, 어떤 동작을 하는지를 정의하는 거죠.
사람으로 치면 이름, 나이 같은 속성에 걷기, 말하기 같은 행동이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돼요.
네, 하나의 클래스로 객체를 무한히 만들 수 있어요. 객체마다 값도 다르게 줄 수 있고요.
`Car car1 = new Car("빨강");`, `Car car2 = new Car("파랑");` 이런 식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합니다.
자바의 관례에요.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파스칼 케이스'로 작성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예를 들어 `Student`, `Car`, `BankAccount` 처럼요. 변수와 구분하기 쉬워집니다.
모든 클래스에 main이 필요하진 않아요. 프로그램 시작점이 되는 클래스에만 있으면 됩니다.
클래스는 기능 단위로 나누고, 실행은 main이 있는 클래스에서 시작하면 돼요.
처음엔 클래스와 객체가 너무 어렵게 느껴졌는데, 이렇게 하나씩 뜯어보니 생각보다 단순하죠? 프로그래밍을 할수록 이 개념들이 얼마나 강력한지 느끼게 될 거예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클래스를 만들어보고, 객체를 생성해서 메서드를 호출해보세요. 코드로 직접 체험해보는 게 가장 빠른 공부법입니다. 질문이나 공유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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