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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자바[JAVA]

8장. 클래스와 객체 개념! 진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by 사업가 Jay 2025. 5. 6.

자바 클래스와 객체, 진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클래스와 객체... 용어만 들어도 어렵게 느껴지셨다면 이 글을 읽고 나면 생각이 바뀌실 거예요.

안녕하세요! 자바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요즘 '클래스'와 '객체'를 배우고 있는데요, 이 개념들이 처음엔 좀 막연하게 느껴졌어요. 무슨 상자 같기도 하고, 설계도라더니 그게 무슨 말이지 싶었죠. 하지만 생활 속 비유로 풀어보니까 한결 이해가 쉬워지더라고요. 오늘은 저처럼 입문자 분들이 클래스와 객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보겠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개념, 지금부터 함께 정복해봐요!

클래스란 무엇인가?

자바에서 클래스를 가장 쉽게 설명하자면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즉, 현실 세계의 어떤 개념이나 사물을 코드로 표현할 때 사용하는 틀이죠.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클래스를 만들면, 브랜드, 색상, 속도 같은 속성(필드)과 출발, 정지 같은 동작(메서드)을 정의하게 됩니다.

클래스는 일종의 청사진이에요. 설계도가 있어야 실제 물건을 만들 수 있듯,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만들어냅니다.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이기 때문에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은 핵심 중의 핵심입니다.

객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객체는 클래스라는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제로 생성된 실체입니다. 쉽게 말해, 클래스를 통해 찍어낸 하나의 제품인 거죠. 위에서 예로 든 자동차 클래스로 만든 진짜 자동차가 바로 객체입니다.

개념 설명
클래스 설계도, 구조 정의 (속성과 동작)
객체 클래스를 바탕으로 생성된 실체 (메모리에 존재)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를 통해 각각의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유지보수와 확장이 훨씬 쉬워집니다. 현실 세계를 코드로 모델링하기에 적합하죠.

자바 클래스의 기본 구조

자바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돼요. 실제로 코드를 짜보면서 확인하면 더 쉬워요.

  1. 클래스 이름 (보통 대문자로 시작)
  2. 속성(필드): 클래스가 가지는 데이터
  3. 생성자: 객체 생성 시 초기화 담당
  4. 메서드: 동작, 행동을 정의

public class Car {
    String color;
    int speed;

    public Car(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this.speed = 0;
    }

    public void drive() {
        speed += 10;
        System.out.println("주행 중! 현재 속도: " + speed);
    }
}

객체 생성과 사용 방법

클래스를 만들었다면, 이제 그걸 바탕으로 객체를 생성해봐야겠죠? 자바에서는 new 연산자를 사용해서 객체를 만듭니다. 객체를 만들면 그 안에 있는 변수와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Car myCar = new Car("빨강");
myCar.drive();  // 주행 중! 현재 속도: 10

객체 생성 시 생성자가 자동으로 호출되고, 그 안에서 필드 초기화를 합니다. 객체를 여러 개 만들면 각각 독립된 상태를 가집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실생활 비유

이 개념이 어려운 이유는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현실적인 예로 비유해볼게요. 생각해보세요:

비유 요소 설명
클래스 = 붕어빵 틀 붕어빵 모양을 찍어내는 설계도
객체 = 붕어빵 틀에서 나온 실제 붕어빵 하나하나
필드 = 붕어빵 안의 팥 객체의 고유 정보, 속성
메서드 = 붕어빵 먹는 방법 객체가 할 수 있는 동작

클래스 vs 객체, 헷갈릴 때 정리법

여전히 헷갈리신다면 아래 항목을 외워두세요. 이걸 보면 언제든 정리됩니다.

  • 클래스는 정의, 객체는 실체
  • 클래스는 new로 객체를 만든다
  • 클래스는 설계도, 객체는 제품
  • 객체는 클래스가 있어야 존재 가능
Q 클래스와 객체는 꼭 같이 써야 하나요?

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 없이 객체가 존재할 수 없어요. 클래스가 있어야 객체도 만들어질 수 있거든요.

A 클래스 없인 객체도 없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두 개는 뗄 수 없는 관계예요.

Q 클래스를 정의만 해도 프로그램이 작동하나요?

클래스를 정의한다고 실행되진 않아요. 반드시 객체를 생성하고 메서드를 호출해야 동작이 시작됩니다.

A 클래스만 있어선 안 돼요!

클래스는 틀일 뿐, 실제 동작은 객체가 생성된 후에 시작됩니다.

Q 클래스 안에는 어떤 코드가 들어가야 하나요?

보통 필드(속성), 생성자, 메서드가 들어갑니다. 클래스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고, 어떤 동작을 하는지를 정의하는 거죠.

A 속성 + 동작 = 클래스

사람으로 치면 이름, 나이 같은 속성에 걷기, 말하기 같은 행동이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돼요.

Q 객체는 여러 개 만들 수 있나요?

네, 하나의 클래스로 객체를 무한히 만들 수 있어요. 객체마다 값도 다르게 줄 수 있고요.

A 붕어빵은 무제한!

`Car car1 = new Car("빨강");`, `Car car2 = new Car("파랑");` 이런 식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합니다.

Q 클래스 이름은 왜 대문자로 시작하나요?

자바의 관례에요.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파스칼 케이스'로 작성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A 관례를 따르면 읽기 쉬워요!

예를 들어 `Student`, `Car`, `BankAccount` 처럼요. 변수와 구분하기 쉬워집니다.

Q 클래스 안에 main 메서드가 꼭 있어야 하나요?

모든 클래스에 main이 필요하진 않아요. 프로그램 시작점이 되는 클래스에만 있으면 됩니다.

A main은 하나면 충분!

클래스는 기능 단위로 나누고, 실행은 main이 있는 클래스에서 시작하면 돼요.

처음엔 클래스와 객체가 너무 어렵게 느껴졌는데, 이렇게 하나씩 뜯어보니 생각보다 단순하죠? 프로그래밍을 할수록 이 개념들이 얼마나 강력한지 느끼게 될 거예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클래스를 만들어보고, 객체를 생성해서 메서드를 호출해보세요. 코드로 직접 체험해보는 게 가장 빠른 공부법입니다. 질문이나 공유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